본문 바로가기

스키

스키는 언제부터 배울 수 있나요? 어린이, 유아스키강습 - 용평리조트

스키는 언제부터 배울 수 있나요? 어린이, 유아스키강습

스키장 근처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쭉 살다보니 매년 친척, 사촌, 지인들로부터 "우리 애가 어린데 스키를 탈 수 있을까? 언제부터 스키 강습을 받는게 좋을까?" 라는 질문을 받습니다.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~

잘 걸을 수 있다면 스키도 탈 수 있습니다.

사람마다 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에요^^

스키 강사 시절 ㅎㅎ

누구는 1~2시간만 배워도 탈 수 있고 누구는 하루 종일 걸릴 수도 있고 또 누군가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어요.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 스키를 태워주고 싶어 하시는 부모님들도 많이 계신데 너무 어린 아이들은 다리에 힘이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 A자를 만들어도 스스로 멈출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.

만 3살 애기들^^

10년 넘게 강사 생활을 하면서 4~5살 어린 아이들에게 스키를 2시간 동안 가르쳐줬을 때 자력으로 탈 수 있었던 경우는 평균 5명 중에 1~2명이었어요. 4시간 동안 가르치면 1~2명 또는 3명이 되기도 했고 며칠 동안 계속 가르치면 나이가 어려도, 힘이 없어도 결국 대부분의 아이들이 스키를 탈 수는 있었습니다.

하지만 효율적이지는 않죠?

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여유로운 분들도 계시지만 보통은 그렇지가 않기 때문에 부모님들 입장에서는 돈과 시간이라는게 굉장히 중요할 것 같아요. 우리 애는 강습을 2시간만 받아도 4시간 배운 아이들처럼 탔으면 좋겠고, 3일만 배워도 1주일 배운 아이들처럼 잘 탔으면 좋겠고 이런거^^;;

 

스키 배울 때 도움이 되는 운동

많은 분들이 스키를 언제부터 가르치는게 좋냐고 물어보실 때마다 저는 이렇게 말씀드렸어요.

"아이들에게 스키를 잘 가르치고 싶으시면 인라인스케이트를 먼저 태워보세요."

(이 말은 '가성비 좋게 가르치고 싶으시면'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^^)

인라인스케이트를 배울 시간이나 환경이 안된다면 다른 운동이라도 한두 가지 시키면서 초등학교 들어간 이후에 스키를 배우는게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. 

인라인스케이트는 스키보다 훨씬 저렴하면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이고 그나마 스키와 비슷한 점이 많은 운동입니다. 하체 힘도 기를 수 있고 중심 잡는 훈련에도 좋아요. 또 인라인을 많이 탔던 아이들은 스키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A자를 아주 잘 만듭니다. 아무런 운동도 하지 않고 스키를 배우는 것보다 겨울이 되기 전에 인라인을 먼저 배우고 스키장에 오시면 훨씬 훨씬 잘 배울 수 있습니다.

스키 강습은 보통 용평리조트에서 레벨 1~2강사를 기준으로 2시간에 15만원, 4시간에 25만원 정도에요.

(경험 많고 레벨이 높은 강사들은 예약을 하는 것도 쉽지 않고 금액도 훨씬 비쌉니다.)

거기에 리프트권, 장비렌탈, 식비, 숙박비, 기타 경비 등을 더하면 한 번 스키장 오실 때마다 금액이....

 

언제 가장 잘 배울 수 있나요?

객관적인 자료가 아닌 단지 제 경험으로 말씀 드리면 축구부나 인라인 선수 이런 운동부를 제외하고 그냥 평범하게 학교를 다니는 아이들 중에서는 9~13살 여자 아이들이 가장 빠르게 잘 배웠습니다. 이건 단지 제 경험입니다^^;

우연의 일치로 저에게 스키를 배우러 왔던 대부분의 9~13살 여자아이들이 다 운동신경이 좋았을 수도 있고... 아무튼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초등학생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보다 스키를 빠르게 잘 배우더라구요. 그렇다고 해서 남자아이들이 잘 못 배운다는 건 아니구요 초등학생들은 대부분 잘 배우는 편입니다.

 

부모님이 알아두시면 좋은 점

운동 신경이 부족해서 배우는 게 느린 아이들도 있습니다. 정~말 가끔 어떤 부모님들은 "남들 다 타는데 넌 왜 못타는거야!"라고 구박을 하시기도 하는데 그러면 아이가 영원히 스키를 안 타게 될 수도 있습니다.

스키장 가면 혼나니까

본인이 타고 싶다고 해서 온 것도 아니고 부모님이 타라고 해서 탔는데 타고 왔더니 혼나고.. (춥고 어렵기도 하고;;) 부모님 입장에서는 힘들게 시간 내서 오셨고 돈도 많이 쓰셨는데 잘 안되니까 속상하실 수도 있을 거에요. 근데 아이가 못 타고 싶어서 못 타는 것도 아니고 혼낸다고 해서 안되던 게 갑자기 잘 되지도 않습니다. 잘 탔던 못 탔던 간에 그냥 잘했다고 멋지다고 칭찬해 주시면 아이들은 더 재미있어 하고 나중에는 스키장 가고 싶다고 많이 조르기도 할 거에요. 앞서 말씀드렸지만 사람마다 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 잘 걸을 수 있다면 누구나 스키는 탈 수 있습니다.

 

요약

-초등학교 이전에 일찍 스키를 가르치고 싶으시다면 먼저 인라인스케이트를 태워보세요. 많은 도움이 됩니다.

-인라인스케이트를 배울 수 없는 환경이라면 초등학교 들어간 이후에 배우시는 것도 괜찮습니다.

(초등학생 이전에 가르치면 안 좋다는 얘기가 아니라 가성비를 고려했을 때 더 좋다는 뜻입니다^^)

-사람마다 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 여러 번 반복하면 결국엔 누구나 다 탈 수 있는 게 스키입니다.

안전 스킹 하세요^^

 

용평 스키911

유튜브 감자스키